1. 교육목표
본 전공은 미디어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에 따른 학문적 필요와 미디어 교사 및 미디어 교육 관련 분야 종사자의 전문성 제고 등의 교육적 필요로 설립되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궁극적으로는 미디어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미디어 교육의 목표이다
2. 교수명단
성명 | 직위 | 학위명칭 | 전공분야 |
---|---|---|---|
이동후 | 교수 | 언론학박사(1996, New York University) | 대중문화, 영화 |
반 현 | 교수 | 언론학박사(1999, Univ. of Texas at Austin) | 저널리즘 |
이수범 | 교수 | 언론학박사(1997, Univ. of Oklahoma) | 방송 |
김은이 | 교수 | 언론학박사(2001, Syracuse University) | 홍보, 정치커뮤니케이션 |
박진성 | 부교수 | 언론학박사(2009, Univ. of Florida) | 광고 |
김지선 | 부교수 | 언론학박사(2009, Univ. of Missouri)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홍보 |
유우현 | 부교수 | 언론학박사(2014, Univ. of Wisconsin-Madison) | 뉴미디어, 헬스커뮤니케이션 |
김태민 | 부교수 | 언론학박사(2016, Univ. of Minnesota) | 광고, 브랜딩, 마케팅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미디어 교육 개론 | 2 | 전 공 핵 심 |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이론 | 2 |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 2 | ||
1인 미디어 제작·기획 | 2 | 전 공 심 화 | |
미디어 콘텐츠 분석·비평 | 2 | ||
온라인 정보 소비론 | 2 | ||
영상 교육 방법론Ⅰ | 2 | ||
영상 교육 방법론Ⅱ | 2 | ||
미디어 교육 수업 설계 세미나 | 2 | ||
미디어 교육 교수법과 콘텐츠 기획 | 2 | ||
소외계층·청소년 미디어 교육 | 2 | ||
빅데이터·인공지능 방법론 | 2 |
6. 교과목 해설
-
- 미디어 교육 개론
- 미디어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입문 과정으로 역사, 이론, 및 실제를 포함하여 미디어 교육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 사회에서 미디어의 역할, 미디어가 개인과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 교육 및 사회 변화를 위한 도구로서 미디어의 잠재력을 탐구
-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이론
-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미디어 리터러시 등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주요 이론과 개념을 고찰.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우리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탐구
-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 비판적 사고, 미디어 분석 및 디지털 시민의식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탐구. 미디어 소스를 평가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 및 공유를 비롯하여 안전하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온라인 공간을 탐색하는 방법을 학습
-
- 1인 미디어 제작·기획
- 다양한 디지털 도구 및 플랫폼을 사용하여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제작하는 실습 경험을 제공. 텍스트, 영상, 이미지 등의 콘텐츠 기획, 제작, 편집 및 배포를 포함하여 미디어 제작의 창의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 학습
-
- 미디어 콘텐츠 분석·비평
-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등 다양한 관점에서 미디어 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평하는 방법을 탐구. 정체성, 권력 및 이데올로기의 미디어 표현을 검토하고 미디어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하는 방식을 탐구
-
- 온라인 정보 소비론
-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및 뉴스 웹사이트를 포함하여 온라인에서 정보를 소비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탐구. 학생들은 정보 환경에 대한 알고리즘, 필터 버블 및 에코 챔버의 영향을 조사하고 온라인 콘텐츠의 윤리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젼략을 학습
-
- 영상 교육 방법론Ⅰ
- 교육 전략, 수업 계획 및 평가를 포함하여 교육 환경에서의 비디오 사용에 중점을 둠. 학습과 참여를 촉진하는 비디오 기반 활동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탐구
-
- 영상 교육 방법론Ⅱ
- 영상 교육 방법론Ⅰ에서 배운 개념과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고급 영상 제작 기술과 전략에 중점을 두고 학습
-
- 미디어 교육 수업 설계 세미나
- 미디어 교육 수럽 설계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수업 설계의 방법론을 학습. 아울러 교육대상, 미디어별 미디어 교육 수업을 직접 설계함으로써 효율적인 미디어 교육 수업을 위한 체계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실천적인 지식을 습득
-
- 미디어 교육 교수법과 콘텐츠 기획
- 교육학에서 제시하는 핵심 교수방법과 미디어 교육의 효율적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학습자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및 미디어 제작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학적 접근 방식과 콘텐츠 계획 전략을 습득
-
- 소외계층·청소년 미디어 교육
- 사회 약자 및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교육의 고유한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탐구. 사회 정의와 형평성을 촉진하는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모범 사례를 탐구하여 소외계층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미디어 교육 역량을 계발
-
- 빅데이터·인공지능 방법론
-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의 기초와 미디어 및 교육에서의 응용 프로그램을 소개.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시각화뿐만 아니라 AI 및 기계 학습과 관련된 윤리적 고려 사항 및 과제에 대해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