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 본 전공은 우리나라 국어교육의 미래를 선도할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국어교육,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분야에 걸쳐 깊이와 넓이를 갖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 교수명단
성 명 | 직 위 | 학 위 명 칭 | 전 공 분 야 |
---|---|---|---|
고영화 박주형 |
교수 부교수 조교수 |
교육학박사 교육학박사 교육학박사 |
국어교육(고전시가교육) 교육공학 문학교육(현대산문교육)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01-21-02 | 한국고전문학연구(Studies of Korean Old Literature) | 2 | |
01-22-01 | 국어교육론(Theories on Korean Education) | 2 | 기본이수 (1)영역 |
01-22-02 | 비평문학연구(Studies on Critical Literature) | 2 | |
01-22-05 | 국어음운론연구(Studies on Korean Phonology) | 2 | |
01-22-08 | 한국한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Chinese) | 2 | |
01-22-11 | 국어사연구(Studies on Korean Language History) | 2 | 기본이수 (2)영역 |
01-22-12 | 국어의미론연구(Studies on Korean Semantics) | 2 | |
01-22-13 | 한국현대시인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Poets) | 2 | |
01-22-23 | 현대소설교육론 (Theories on Korean Modern Novels Education) | 2 | 기본이수 (4)영역 |
01-22-24 | 현대시교육론 (Theories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 | 2 | |
01-22-25 | 고전산문교육론 (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rose Education) | 2 | |
01-22-26 | 고전시가교육론 (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oetry Education) | 2 | |
01-22-27 | 국어문법교육론(Theories on Korean Grammer Education) | 2 | 기본이수 (2)영역 |
01-22-29 | 한국고시가론연구(Studies on Korean Classical Poems) | 2 | |
01-22-35 | 국어학연구(Studies on Korean Linguistics) | 2 | 기본이수 (2)영역 |
01-22-36 | 국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Literature) | 2 | 기본이수 (3)영역 |
01-22-37 | 국문학사연구(Studies o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2 | |
2000013 | 의사소통교육론(Theories on Pedagogy of Communication) | 2 | 기본이수 (5)영역 |
2000120 | 구비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Oral Literature) | 2 | |
2000121 | 독서교육론(Theory of Teaching Reading) | ||
2000122 | 작문교육론(Theory of Teaching Writing) | ||
2000123 | 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
2000124 | 국어교육과 인성교육(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Personality Education) | ||
2000174 | 국어교육의교육공학적이해(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
교원자격증 취득과정의 경우 졸업까지 전공학점은 16학점(8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반드시 위 비고란의 (1)~(5)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충족시 교원자격 발급 불가)
6. 교과목 해설
-
- 01-21-02 한국고전문학연구 (Studies of Korean Old Literature)
- 한국고전문학 전반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 형식, 내용을 연구하고 고전문학의 특성과 맥락을 규명한다.
-
- 01-22-01 국어교육론 (Theories on Korean Education)
- 교육이론과 언어습득이론을 기초로 하여 국어교육의 본질 및 목적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의 구성과 지도방법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한다.
-
- 01-22-02 비평문학연구 (Studies on Critical Literature)
- 비평의 본질, 기능, 양식 등을 연구ㆍ검토하고 이것을 작품에 적용하여 우리 문학 및 서구문학의 분석력과 해석력을 심화한다.
-
- 01-22-04 현대시론연구 (Studies on Modern Poems)
- 현대시의 새로운 경향과 특성을 그 작품을 통하여 고찰하고, 현대시에 관한 새로운 시론을 적용하여 그 창작 원리와 비평원리를 규명한다.
-
- 01-22-05 국어음운론연구 (Studies on Korean Phonology)
- 국어음운 변화의 통시적ㆍ공시적 사실에 대하여 기술언어학, 변형생성음운론 등의 방법을 적용하여 음운의 변화를 규칙화하고 음운체계를 정립한다.
-
- 01-22-08 한국한문학연구 (Studies on Korean Chinese)
- 한국한문학의 형성 및 발전에 따른 한문학의 영향과 한문학 작품의 이해 및 개별적 작가, 작품에 대하여 연구ㆍ고찰한다.
-
- 01-22-11 국어사연구 (Studies on Korean Language History)
- 국어의 변천사를 기술ㆍ연구한다. 10C이전, 11~15C이전, 15~16C, 17C 이후의 각 시기별 국어의 특징과 변천의 맥락을 규명한다.
-
- 01-22-12 국어의미론연구 (Studies on Korean Semantics)
- 의미론의 일반 이론과 국어 의미론 정립을 목적으로 기호이론, 의미작용, 의미변화와 그 원인, 생성의미론 등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을 국어에 적용하여 체계화한다.
-
- 01-22-13 한국현대시인연구 (Studies on Modern Korean Poets)
- 한국 현대시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여 그 시인의 시사적 위치를 확인한다.
-
- 01-22-23 현대소설교육론 (Theories on Korean Modern Novels Education)
- 한국 현대소설 전반을 작품을 통하여 개관하고, 그 내용과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교수할 것인가를 규명한다.
-
- 01-22-24 현대시교육론 (Theories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
- 한국 현대시의 정의와 작법, 감상법 등을 교수하며, 이것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실제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
- 01-22-25 고전산문교육론 (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rose Education)
- 한국 고전산문문학 전반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 형식, 내용 및 특성을 파악, 현장교육에 활용되도록 한다.
-
- 01-22-26 고전시가교육론 (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oetry Education)
- 본 교과목은 중등학교 ‘문학’과목의 교육 목표와 과정을 이해하고, 고전 시가의 개별 작품의 이해를 통하여 詩歌文學의 미적 특질과 이념을 규명함을 내용으로 한다.
-
- 01-22-27 국어문법교육론 (Theories on Korean Grammar Education)
- 현대 언어학 이론 전반, 즉 구조주의 문법의 방법론 변형생성문법의 이해와 국어에 이들 방법론을 적용하여 국어의 형태, 통사의 특징을 연구하여 학교문법 지도에 적용한다.
-
- 01-22-29 한국고시가론연구 (Studies on Korean Classical Poems)
- 한국고시가의 발생 및 그 발전과정을 시대적으로 개관하고 향가, 별곡, 시조 문학의 개별적 작품내용의 분석과 작가연구를 통하여 한국시가문학의 특성을 논한다.
-
- 01-22-30 한국시가와 자연 연구 (Studies on Korean Poems and Natural)
- 한국시가에 나타난 자연, 자연관, 사유 및 미의식을 고찰한다.
-
- 01-22-35 국어학연구 (Studies on Korean Linguistics)
- 20C 언어학의 두 주류인 구조주의, 변형생성문법 이론으로 국어의 통사, 형태, 의미, 음운론의 연구 방법을 체계화한다.
-
- 01-22-36 국문학연구 (Studies on Korean Literature)
- 한국 고전문학 전반에 걸쳐 그 영역과 의의 및 연구 방법 등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로 그 특성을 연구하여 국문학 연구의 기반을 수립한다.
-
- 01-22-37 국문학사연구 (Studies o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한국문학의 사적 흐름을 고대로부터 개화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문학사상과 연관 시켜 고찰함으로써 오늘의 우리 생활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2000013 의사소통교육론 (Theories on Pedagogy of Communication)
- 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교과교육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
- 2000120 구비문학교육론 (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Oral Literature)
- 구비문학의 개념 및 범위와 전승과정을 통한 변이양상과 특징을 고찰 한다.
-
- 2000121 독서교육론 (Theory of Teaching Reading)
- 독서 현상과 독서 방법론의 이해 등을 증진하고, 독서 동기의 효과적인 자극을 통해 독서 능력의 신장을 도모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
- 2000122 작문교육론 (Theory of Teaching Writing)
- 언어 사용의 네 가지 국면 중의 하나인 ‘쓰기’의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쓰기 능력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 2000123 문학교육론 (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중·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내용과 체계를 검토하여 효과적인 교수 방법론을 체득하는 데 목표를 둔다.
-
- 2000124 국어교육과 인성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Personality Education)
- 한국인의 마음을 반영하는 국어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 2000174 국어교육의교육공학적이해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 이 과목은 국어교육학과 교육공학이 융합된 전공 선택 과목으로 교육공학적 방법과 전략을 국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친화적인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국어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습득하게 된다. 특히 국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탐구와 함께 최신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을 실천적으로 구안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