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체육교육전공은 인간의 움직임 원리와 체육교육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습득과 이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초·중등학교 현장에서 우수한 교과 지도력을 갖춘 체육지도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수명단
성명 | 직위 | 학위명칭 | 전공분야 |
---|---|---|---|
김규완 | 교수 | 교육학박사 | 운동역학 |
김민철 | 교수 | 체육학박사 | 스포츠사회학 |
홍진배 | 교수 | 스포츠경영학박사 | 스포츠경영학 |
이세원 | 부교수 | 이학박사 | 운동생리학 |
강년주 | 조교수 | 이학박사 | 운동신경역학 및 운동제어 |
윤기준 | 조교수 | 철학박사 | 스포츠교육학 |
전경규 | 조교수 | 이학박사 | 운동역학 |
변경호 | 조교수 | 체육과학박사 | 운동생리학 |
한상철 | 교수 | 이학박사 | 스포츠의학 |
성창훈 | 교수 | 교육학박사 | 스포츠심리학 |
황문현 | 조교수 | 이학박사 | 스포츠의학 |
고주필 | 조교수 | 이학박사 | 기능해부학 |
성호준 | 조교수 | 이학박사 | 스포츠경영학 |
박영민 | 조교수 | 이학박사 | 운동생리학 |
김동일 | 조교수 | 이학박사 | 스포츠의학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2000111 | 건강교육(Health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62-21-03 | 체육교육론 (Sports Instruction) | 2 | 기본이수영역 |
2000025 | 체육사·철학 (History &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62-22-04 |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 2 | 기본이수영역 |
2000112 | 트레이닝방법론(Exercise Training Methods) | 2 | |
2000113 | 운동역학 (Biomechanics) | 2 | 기본이수영역 |
2000026 | 운동학습 및 심리 (Motor Learning & Psychology of Physical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62-22-11 | 체육교육과정 (Curriculum of Phsycial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62-22-12 | 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 2 | 기본이수영역 |
2000114 |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 2 | |
2000115 | 체육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iton) | 2 | |
2000116 | 체육장학론(Theory of Supercision in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
2 | |
2000117 | 응급처치와심폐소생술(First Aid and Safety) | 2 | 기본이수영역 |
6. 교과목 해설
-
- 2000111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 대인 및 공중보건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건강한 학교환경, 건강한 학교생활, 학교 건강봉사, 건강 교수에 대한 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동일과목 : 62-21-02(학교보건)】
-
- 62-21-03 체육교육론 (Sports Instruction)
- 체육이 인간형성에 미치는 교육적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체육 교육이론의 바탕 위에서 중등체육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정립하여,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구성 및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
- 2000025 체육사․철학 (History &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 역사를 시대별로 소개하고, 각 시대와 문화에 Physical Education 따른 체육의 발전모습을 바탕으로 현재의 체육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단하도록 한다.
-
- 62-22-04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 학부 과정에서의 체육생리학을 재검토하고, 현장에의 적용 방법을 배운다.
-
- 2000112 트레이닝방법론 (Exercise Training Methods)
- 신체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알아 체력의 진단 및 이의 처방에 관하여 고찰하고, 성별, 연령별에 따른 체력발달 상황과 이에 알맞은 신체훈련 방법을 연구한다.【동일과목 : 62-22-06(신체훈련론)】
-
- 2000113 운동역학 (Biomechanics)
- 인체의 운동을 효율적 효과적 및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동일과목 : 62-22-07(생체역학)】
-
- 2000026 운동학습 및 심리 (Motor Learning & Psychology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지도현장에서 효율적 및 효과적인 학습과 관련된 심리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체육교수 전문가로서의 응용적 시각을 배양한다.
-
- 62-22-11 체육교육과정 (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의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의 구성 및 그 계열성, 범위 등을 학습한다.
-
- 62-22-12 스포츠 사회학 (Sports Sociology)
- 체육 및 스포츠의 기능과 역할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규명하고, 사회학이 제공하는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 및 스포츠 발전의 방향과 문제해결 방안을 연구한다.
-
- 2000114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 인간의 여러 가지 운동기능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며, 특히 체육교육에서 설정한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측정, 평가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동일과목 : 62-22-24(인체측정론)】
-
- 2000115 체육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 체육학의 학문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대해서 토론한다. 【동일과목 : 62-22-25(연구방법)】
-
- 2000116 체육장학론 (Theory of Supervision in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 체육 교육 목표, 교과 과정, 교재 연구, 학습 지도법, 교원 연수, 학교 평가 등 중등 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 방법을 연구한다.
-
- 2000117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First Aid and Safety)
-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처(반응)하고 응급상황을 준비하는 것을 트레이닝 하는 것이 이 과정의 핵심(주된) 임무이다. 이 과정은 다양한 건강과 안전에 관한 수업을 제공하며 , 이 수업은 새로운 기술 , 많은 지식을 알게 해주고, 자신감과 어떤 응급상황을 대처할 준비가 되도록 가르쳐 준다. 학생들은 응급처치 방법 , 기술과 스포츠 활동에서의 사고 예방에 관한 직업 지식을 향상시킨다. 이 과정은 체육교사들에게 응급처치자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을 위한 건강과 안전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