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영재교육 전공은‘영재교육의 학문적 정립을 통한 영재교육 연구자 양성’과 ‘유능한 영재교육 교사 및 실무자 양성’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Scientist-Practitioner Training Model에 입각하여 영재교육학에 필요한 과학적 활동과 실무자의 활동을 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영재교육학과 관련 있는 인접 학문들의 다양한 제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를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보다 전문적이고 자발적이며 창조적인 영재교육전문가를 양성하며, 영재교육의 전 분야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과 통계적 방법을 습득시켜 독자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고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영재전문 연구인의 자질을 배양하고, 교육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자질함양은 물론 인격적 성숙과 새로운 교육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인성적 자질을 함양한다.
2. 교수명단
성 명 | 직 위 | 학 위 명 칭 | 전 공 분 야 |
---|---|---|---|
임정훈 | 교 수 | 교육학박사(서울대, 1999) | 교육공학, 교수설계, e-러닝 및 스마트러닝 |
한기순 | 교 수 | 철학박사(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2000) | 영재교육, 창의성 |
이지연 | 교 수 | 문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 1992) | 상담심리, 상담기술, 대상관계이론 |
박용호 | 교 수 | Ph.D.(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008) |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
조태준 | 부교수 | Ph.D.(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Champaign, Department of Human Resource Education, 2011) |
리더십, HRM/HRD, 조직개발 |
김태성 | 부교수 |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HRD/OD 박사, 2014 |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 |
이은설 | 조교수 | Ph.D.(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Champaign,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3) |
상담심리 |
이민욱 | 조교수 | 철학박사(조지아대학교, 2013) | 직업 및 진로교육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75-22-01 75-22-02 75-22-03 75-22-04 75-22-05 75-22-06 75-22-07 75-22-08 75-22-09 75-22-10 75-22-11 75-22-12 75-22-13 75-22-14 75-22-15 75-22-16 75-22-17 75-22-18 75-22-19 75-22-20 75-22-21 75-22-22 75-22-23 75-22-24 |
영재교육론 (Theories and Issues in Gifted Education) 창의성과 영재교육 (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영재의 특성 이해와 영재아 판별 (Characteristics of gifted children and Identification) 영재 교과과정 및 교재 개발 (Development of curriculum and material for gifted students) 영재교수/학습 및 평가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in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실습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 연구방법 (Research in gifted education) 영재아 상담 (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영재교육 세미나 (Seminar in gifted education and talent development) 수학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Mathematics) 과학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Science) 예술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Art) 인문사회 및 언어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Social Science and Language) 사이버 영재교육 방법론 (Cyber-based gifted education) 문제중심 학습의 이론과 실제 (Problem-based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상위사고력의 이해와 개발 (Development of higher level of thinking skills and metacognition) 영재교육행정 및 경영연구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Gifted Education) 특수영재교육 (Twice-Exceptional Gifted Children) 영재아 사회, 정서발달 (Social and enotional development of gifited students) 영재교육 통계특강 (Advenced Statistics in Gifted Education) 영재아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 gifted) 창의적 문제해결 및 발견 (Creative problemsolving and problem finding ) 영재교육 개별연구 (Independent Study on Educational Psychology) 연구설계와 연구계획서 작성 (Reserch Design & Proposal Practicum) |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
6. 교과목 해설
-
- 75-22-01 영재교육론 (Theories and Issues in Gifted Education)
- 영재교육학의 입문과정으로 영재의 개념과 영재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 이론적·역사적 배경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영재의 개념에 관한 다양한 정의, 영재교육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정당성, 일반적인 영재교육과정 이론과 모형 등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
- 75-22-02 창의성과 영재교육 (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 창의성의 개발은 최근 교과교육의 가장 중점이 되는 목표이다. 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창의성 판별방법, 창의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분석, 최근 창의성 연구의 동향, 다양한 창의성 개발 전략들이 논의되어 진다.
-
- 75-22-03 영재의 특성 이해와 영재아 판별 (Characteristics of gifted children and Identification)
- 영재들의 본질, 특성 및 욕구에 관한 지식을 주로 다룬다. 우수하고 창의적인 아동을 판별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 도구의 분석 및 연구, 영재아동 및 영재프로그램의 다양한 평가 방법 및 절차 등을 토의, 연구한다. 특히 수학, 과학 영재 판별에 있어서의 실제적인 이론과방법 그리고 논쟁점 등을 배운다.
-
- 75-22-04 영재 교과과정 및 교재 개발 (Development of curriculum and material for gifted students)
- 영재교육에서의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들 (예, Renzulli의 삼부심화학습모형, Betts의 자기주도학습모형, Kaplan의 변별적 학습모형,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등) 이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속진 및 심화 교수법, 사사제, 외국의 여러 영재교육과정 모형과 실시방법 등을 구체적인 예와 함께 학습한다. 영재교육 모형과 교과목간의 연계성 및 적용가능성, 각각의 과학교과목을 위한 새로운 영재교육과정 모형의 개발과 평가 등이 다루어진다.
-
- 75-22-05 영재교수/학습 및 평가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in Gifted Education)
-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영재교육에 있어 평가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영재교육 운영을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이다. 영재교육에서 사용되어지는 양적, 질적 평가방법을 배우며 실제 상황에서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
- 75-22-06 영재교육실습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 영재들과의 직접적인 영재교육 현장경험을 통해서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실제 적용하고 영재판별, 교과과정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경험함으로서 영재교육을 체험한다.
-
- 75-22-07 영재교육 연구방법 (Research in gifted education)
- 영재교육 연구 방법에 대한 철학, 주제선정, 자료수집 절차, 분석 방법 그리고 결과해석에 관한 이론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그 기초능력을 길러준다.
-
- 75-22-08 영재아 상담 (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 영재아들의 신체적, 지적 및 정서적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 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실제에서 심리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
- 75-22-09 영재교육 세미나 (Seminar in Gifted Education and Talent Development)
-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영재교육의 문제와 연구들을 세미나와 토의 형식으로 다룬다.
-
- 75-22-10 수학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Mathematics)
- 수학영역에서의 영재성이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
- 75-22-11 과학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Science)
- 과학영역에서의 영재성이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
- 75-22-12 예술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Art)
- 예체능 영재들은 누구이며 어떻게 판별될 수 있는가 예체능 영재들의 지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과 판별방법, 그리고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 등이 실제 사례를 통해 심도 깊게 다루어진다.
-
- 75-22-13 인문사회 및 언어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in Social Science and Language)
- 언어 및 사회 등 인문사회 영역에서 영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깊이 있게 다루어진다.
-
- 75-22-14 사이버 영재교육 방법론 (Cyber-based Gifted Education)
- 사이버 영재교육의 현황, 방법론, 발전방안 등을 심도 깊게 논의한다. 영재교육을 사이버상의 교육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준비함으로써 영재교사의 필수적인 자질을 갖춘다.
-
- 75-22-15 문제중심 학습의 이론과 실제 (Problem-based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 PBL은 최근 과학영재교육과정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이다. PBL에 관련한 제반이론과 연구들을 살피고 그 실제에 관한 기법들을 익힌다.
-
- 75-22-16 상위사고력의 이해와 개발 (Development of Higher Level of Thinking Skills and Metacognition)
- Bloom의 상위사고력과 metacognition의 증진에 관한 이론과 기법들을 소개한다.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
- 75-22-17 영재교육행정 및 경영연구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Gifted Education)
- 영재교육이 학급별, 학교별, 교육원 등에서 어떠한 형식과 체계를 가지고 운영되어지는 가를 배운다. 또한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영재교육이 실제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하여 교사, 행정가들이 갖추어야 할 요소, 익혀야 할 행정적 사항들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논의한다.
-
- 75-22-18 특수영재교육 (Twice-Exceptional Gifted Children)
- ADHD, LD, BD 등의 장애를 겪고 있는 영재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치료와 교육방법을 모색한다.
-
- 75-22-19 영재아 사회, 정서발달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students)
- 영재아의 사회, 정서발달과 관련한 이론적 및 학문적 최신동향과 주요이론, 모형, 방법론에 관한 최근의 쟁점과 연구 과제를 분석하고 탐색적으로 고찰한다.
-
- 75-22-20 영재교육 통계특강 (Advenced statistics in Gifted Education)
- 영재교육에 필요한 심화된 통계적 방법의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연구에서 통계적방법을 활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 75-22-21 영재아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 gifted)
- 영재아동의 사례를 깊게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영재아동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한다.이와 함께 영재아동 사례연구를 방법론적 측면에서 학습한다.
-
- 75-22-22 창의적 문제해결 및 발견 (Creatice problemsolving and problem finding)
- 창의성의 핵심인 문제해결과 문제발견에 관한 최근 이론을 이해하고 영재아의 판별과교육에서의 적용점을 학습한다.
-
- 75-22-23 영재교육 개별연구 (Independent Study on Educational Psychology)
- 영재교육학에 관련된 주요 연구 과제를 정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 75-22-24 연구설계와 연구계획서 작성 (Research Design & Proposal Practicum)
- 영재교육과 관련된 연구주제들 중 경험적 양적 접근이 가능한 주제들을 대상으로 실험하기위하여 수행해야 할 다양한 연구 설계 기법과 방법론들을 탐색하고, 연구계획서 작성을 위한문제진술 방법, 이론적 배경 고찰, 연구방법 구상과 관련된 문제들을 탐색하고 실습해본다.